추모연대 메인으로
걸어온 길


이 땅의 자주/민주/통일을 위해 산화해 가신 열사·희생자들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하여
1992년 3월 15일 출범하였습니다.


소개
 
걸어온 길
 
조직구성
 
회칙
 
찾아오는 길
 
추모단체
 



민족민주열사 희생자 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출범 선언문



이땅 갈라진 반도의 남녘에는 민족과 민중의 참된 해방의 그 날을 위하여 싸우다 쓰러져간 수많은 열사들의 넋들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항상 남보다 먼저 결사하고 남보다 앞장서서 투쟁의 한길을 걸었던 그 분들, 남이 아닌 우리의 가족 친구 그리고 동지였던 그 분들의 숨소리가 뚜렷이 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손으로 열사를 보냈으나 그 분들의 그 숭고하기만한 정신은 굳게 새겨 두고 있고 우리는 온 몸으로 그 뜻들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전국 각지의 추모기념사업회들이 하나의 연대의 틀을 세우려 합니다. 열사들께 진 한없이 많은 빚들을 갚고자 열사들의 외침을 펼쳐내고자 활동하던 추모기념사업회들은 각자가 아닌 하나의 목소리와 발걸음으로 이 땅 변혁운동의 제일 선상에서 싸우고자 합니다.
모든 반민족, 반민주, 반민중적 집단이 더 이상 이 땅에 존재하지 않을 그 날까지 처절했던 열사들이 투쟁의 모습을 따라 그 분들이 못다 걸은 자주.민주.통일을 위해 힘차게 달려 나가고자 합니다.

수많은 열사들의 피의 역사로 점철되어 온 이 땅에서 이제 더 이상의 희생은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희생은 우리를 억누르던 저 간악한 제국주의와 독재정권과 자본이어야 하고 이 모든 일들을 이제 너와 나의 일에서 우리의 일로 모아 내어 한 치도 물러섬 없이 투쟁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는 연대의 틀속에서 서로의 모범을 배우고 지친 이들을 일으키며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열사들의 올바른 추모기념사업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전국의 추모기념사업회들이 하나로 모인 이 자리에서 다시금 잊혀지지 않고 잊을 수도 없는 열사들의 모습을 가슴속에 떠올리며 그 분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자주.민주.통일의 해방된 세상을 건설하고자 전국민족민주열사추모사업회 연대회의의 출범을 선언합니다.


1992년 3월 15일

전국 민족민주열사 추모(기념)사업회 연대회의

 


현재 전국적으로 파악된 추모사업회가 70여 개 정도이며 지역별로는 부산경남울산합동추모사업회, 광주전남추모연대가 건설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대구경북지구 추모연대를 건설하기 위한 준비중입니다.
98년 2월 제5차 정기총회 이후부터는 민족민주열사 명예회복과 의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가장 중심적인 사업으로 삼고, 유가협 부모님들과 함께 422일 동안 국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전개하였으며, 99년 12월 28일 두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현재는 실질적인 법시행 틀 안에서 열사 명예회복과 의문사 진상규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매년 6월 민족민주열사·희생자 추모 및 기념 주간 행사
해마다 민족민주열사·희생자 범국민추모제를 개최하고 열사의 거리를 선포하여 범국민적으로 민족민주 열사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고자 합니다.

2) 민족민주열사·명예회복과 의문의 죽음 진상규명을 위한 투쟁
98년 4월부터 대국민캠페인을 통해 여론을 모으고 99년 11월부터 422일동안 민주화운동관련 유공자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법 과 의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국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수년간 싸워왔으며 현재는 두 법의 올바른 시행을 위하여 유가족, 유관단체들과 공동으로 대응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조직 사업
정기적으로 노동열사 추모사업회 연석회의와 학생열사 추모사업회 연석회의 개최하여 전국 각지에 흩어져 활동하는 각 추모사업회들간의 원할한 소통체계를 유지하고 공동의 사업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매년 추모사업회 일꾼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련회 개최하여 추모사업회 운영의 공통된 문제점들을 공유하며 이후 전망에 대해 발전적으로 논의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게 합니다.

4) 홍보 사업
매달 열사회보 발간하여 후원회원들 및 여러 사회단체들에게 추모연대 및 열사 관련 내용을 알려냅니다.

5) 민족민주열사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학술회의
학술회의는 지금까지 감상적으로 접근하였던 열사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의문사진상규명에 대해 보다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넓혀 나가고 이를 통해 구체적 명예회복, 진상규명을 획득 하고자 합니다.

 
소개
걸어온 길
조직구성
회칙
찾아오는 길
추모단체
역사와 열사
열사의 삶
묘역안내
추모하며
교육자료
문서
동영상
사진
언론에 비친 열사
열사회보
웹진
회원단체게시판
자유게시판
성명 보도자료
공지사항
민족민주열사 희생자 추모(기념)단체 연대회의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길44(합정동392-3) 201호  
전화 : 02-716-7565    팩스 : 02-716-7566  
E-mail : yolsa75@jinbo.net  
No Copyright. Just Copyleft.